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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YN's 책리뷰_생각 정리 습관_우부카타 마사야

by Aileen222 2023. 3. 5.

 

생각 정리 습관_우부카타 마사야



#20230227 ~ #2023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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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3번째 책

 

5가지 일센스를 키우는 

생각정리습관


우부카타 마사야

허둥대지 않고, 누구보다 빨리, 완벽하게!
물건을 정리하면 공간이 생기고, 
생각을 정리하면 시간이 생긴다.


#생각정리#습관#일센스#위북#기획력#정보력#설득력#전달력#발상력#생각정리법


평소 생각이 많고 정리가 안 된다고 자주 생각했었다. 
이 제목을 보며 생각정리의 노하우를 알고 싶었다. 또한 생각을 정리하면 시간이 생긴다는 문구를 보고 

끌려서 구매했던 것 같다.

우선 얇아서 가볍게 읽기 좋았고
아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었지만, 그중 몇 개는 눈여겨 볼 만 했다.
특히 다음 읽을 책 stick에 나오는 sucess를 미리 예습을 할 수 있었고
스틱 책이 바이블 같은 책이 맞구나 생각했다.

정보력 높이는 정리 방법이 기억에 남는다.
가끔 접하는 업무 관련 기사들을 나와의 카톡방에 넣어두지만, 찾기도 힘들어서 사용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매번 새로 찾는데 시간을 또 들였던 것 같다.
정보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적고, 링크를 정리해서 파일로 해두면 1차적으로 먼저 찾기에 좋을 것 같다.
너무 시간이 많이 들지 않도록, 우선 나와의 카톡방에 링크를 남길 때 메모를 같이 남겨서 1차적으로 찾도록 해봐야 겠다.

업무나 나의 일상에 가장 적용해보고 싶은 점은 p.238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9가지 포인트 내용이다.
상품이나 어떤 일에도 다 적용 가능할것 같다. 
사진으로 찍어두고 자주 적용해 봐야겠다.

[오스본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9가지 포인트]
- 다른 용도는 없을까? 
- 다른 곳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할 수 없을까? 
- 변화시켜보면 어떨까?
- 크기를 키워보면 어떨까?
- 크기를 축소해보면 어떨까? 
- 다른것으로 대체 가능할까? 
- 교체해보면 어떨까? 
- 반대로 해보면 어떨까? 
- 조합해보면 어떨까? 
 


#한줄요약

기획력, 정보력, 설득력, 전달력, 발상력을 높이는 생각정리법과 상황에 적합한 생각 정리법, 업무 처리 방법을 터득하고 
나에게 맞는 생각정리법으로 생산성을 높이자.

 


#요약
1. 기획력을 높이는 생각 정리
ㄴ매 순간 이것보다 더 좋은 제안은 없을까 생각한다.
ㄴ사실과 데이터에 근거해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ㄴ결론을 먼저 생각하고나서 행동한다.
ㄴ대충이라도 완성하고 계속 수정해나간다.
ㄴ아이디어 자체보다 상사가 판단할 수 있는 이유를 생각한다.
ㄴ'SMART'에 맞춰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specific 구체적인,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chievable 도전적인, related 관계있는, time bounded 명확한 기한 설정)
ㄴ기획안 완성 과정을 다시 한 번 정리 한다.
   (되돌아보기, PDCA _plan계획 do실행 check평가 action 개선)
ㄴ다양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한다.

2. 정보력을 높이는 생각 정리
ㄴ차이점이나 특징에 따라 정보를 분류한다.
   (1차정보(직접관찰이나 인터뷰 등 가공되지 않은 정보), 2차정보(타인에 의해 가공된 정보)로 정리, 정량, 정성적 정보로 정리
ㄴ잘 모르는 분야도 흥미를 가지려고 노력한다.
ㄴ어디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미리 정리해둔다.
ㄴ정보를 알 만한 사람을 찾아서 직접 인터뷰를 한다.
ㄴ곧바로 쓸 수 있는 상태로 정리하면서 모은다.
ㄴ예상했던 결과와 다른 부분은 구체적으로 파고든다.
ㄴ객관적인 데이터도 팩트 체크를 한다.

3. 설득력을 높이는 생각 정리
ㄴ결론을 먼저 말하고 이유를 설명한다.
ㄴ꼭 필요한 이유에 맞춰서 간단하게 정리한다.
   (제안의 필요성을 환기하는것이 배경설명하는 이유)
ㄴ상대에 따라 설득 방법이 달라진다.
   (상대가 알고 있는 부분과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ㄴ상대방의 이해도에 맞춰 설명할 내용을 정리한다.
ㄴ이유부터 말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ㄴ요구 사항을 확실히 말하고 상대가 거절했을 경우를 대비한다.
ㄴ상대가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첫 화면에 정리한다.
   (한 줄은 20~30글자, 반드시 단락 사이에 한 줄을 띈다, 항목별 문장을 나눈다)
ㄴ어떤 내용을 어떻게 말해야 할지 연습한다.
ㄴ상대의 반응을 살피면서 상황에 맞게 수정해나간다.
ㄴ질문을 하면서 아이디어와 정보를 주고받는다.

4. 전달력을 높이는 생각 정리
ㄴ회의의 목적이나 의제를 파악하고 자신의 역할을 머릿속에 그린다.
ㄴ회의 내용을 머릿속으로 정리하면서 핵심을 말한다.
ㄴ어디까지 이야기를 나눌지 확인한 다음 논의한다.
ㄴ발언 내용과 결론을 나눠서 명확하게 정리한다.
ㄴ어떤 점에서 의견이 다른지 파악하고 그 부분을 중심적으로 논의한다.
   (목적, 전제, 제약조건 살펴보고, 어떤 점이 다른지 파악, 옳은 답이 아닌 최선을 답을 찾는다)
ㄴ회의 중간에 화이트보드에 기호로 표시해가면서 정리한다.
ㄴ회의에서 나온 내용으로 어떤 점이 변했는지 주목한다.

5. 발상력을 높이는 생각 정리
ㄴ문제의 원인을 알아보고 해결 방안을 하나씩 마련한다.
ㄴ이상적인 모습과 현재 상황의 차이에서 문제를 파악한다.
ㄴ데이터를 다각도로 살펴보고 문제점을 면밀하게 파악한다.
   (문제점을 걸러내기 위한 MECE 빠짐없이 중복없이)
ㄴ자신에게 원인이 있지 않은지를 우선 의심한다.
ㄴ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떠올려보고 하나를 고르거나 조합한다.
ㄴ평소에 쌓아온 지식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조합한다.
ㄴ아이디어의 질은 무시하고 일단 많이 낸 다음 하나씩 정리한다.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6가지 기준 SUCCES)
ㄴ함께 모여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조합해서 발전시킨다.



[가장 인상깊은 구절 /내 삶에 적용하고픈 점]

p.37
시간이 없으니 일단 실행하자는 태도는 속도는 빨라 보여도 결과적으로 시간 낭비가 크다. 시간을 아끼고 싶다면 절차에 따라 가설을 세우고 충실하게 실행해야 한다.

p. 45-48

- 아이디어는 대부분 '이유'로 평가된다.
    이유가 타당하면 채택될 가능성이 높고, 제대로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면 안타깝게도 사장될 것이다.
상대가 알고 싶은 것을 대답한다.
- 이유인 듯 이유 아닌 설명은 집어치운다.
- 이유와 기획을 '~때문에' 로 연결해서 명확하게 설명한다.
   ex) 야근 시간 축소를 기대할 수 있게 때문에 업무 시간을 30분 앞당깁시다.

p.135 상대방이 이해하기 쉬운 전달법
1. 그 이야기를 들어야 할 이유를 전달한다.
   ㄴ전달하려는 내용에 관심과 흥미를보인다.
2.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이야기한다.
    ㄴ전달하려는 내용에 납득한다.
3. 구체적인 순서를 설명한다.
   ㄴ다음에 어떻게 하면 좋은지를 이해한다.


[맘에드는 내용]

p.2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바로 한번 정리하면 
두 번 다시 어지럽히지 않는 것이다.
사람들은 큰맘 먹고 정리를 했다가도
곧 다시 어지럽히는 상태로 돌아간다.
그것은 바로 정리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p.16
내게 맞는 지, 당장 처리해야 할 업무에 맞는지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익숙한 생각 정리법이나 업무 처리 방법이 지금 하고 있는 업무에 맞는지 점검해본다.
적합한 생각 정리법을 구분해내는 안목을 갖추길 바란다.

p.40
팀원의 시각이나 조언을 받아 들이자. 어느정도 진척되었을 때 팀원과 공유하면서 읜견을 모으면 빠르게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완성 되지는 않았더라도 일단 끝낸다.
휴지하기를 넣어 일정을 짜자.

p.25 정답을 내 놓으려고 하지 마라
비즈니스 상황에서는 맞냐 틀리냐의 관점에서 업무를 평가하는 것은 위험하다.
늘 더 좋은 제안은 없는지 생각해야 한다.

p.33-35
우선 모음 정보로 중간 결론을 내린다.
일단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 나간다.

p.89
먼저 모은 정보를 토대로 어떤 결과물을 원하는지 목적을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p.94-97
정보를 수집할때 정보에 적응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사이트에 나오는 정보가 익숙해지면 '자주 나오는 키워드', '세간에 주목받는 사람', '자주 인용되는 출처'등을 알 수 있다.
더 깉이 알기 위해 어떤 검색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사이트를 방문하면 좋을지 알아가다 보면 자신이 예상치 못한 곳에서 원하는 정보를 발견하기도 한다.

수치를 입력해서 정리하다 보면 점차 추이나 패턴까지 들어온다.
정보에 익숙해지면 다른 정보를 보고 금방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실제 데이터는 내 예상과 다른 이유가 뭘까 하는 의문이 든다. 데이터에 익숙해진 것이다.

정보에 '익숙해지는 것'은 '자신의 머리로 그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가공해야할지 무엇을 버려야 할지도 알 수 있다.

마음에 드는 통계 데이터 발견했을때 최소한의 선으로 그려 둔다. 문장도 대략적인 내용과 어떤 주제인지 정리해두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그 다음에는 어떤 주제인지, 어떤 부분을 쓸 수 있을지 메모해두자. 정보 수집을 할 때는 곧바로 쓸 수 있는 상태로 정리해두어야 한다.

p.101
상치 못한 정보는 아이디어를 확장할 기획를 가져다 주므로 이런 상황을 잘 활용하자.

p.112
비즈니스 현장에서 상대방이 가장 알고 싶어 하는 것은 결론이다.
결론부터 말하는 습관 /PREP
우선 결론(point)을 서술한 다음에 이유(Reason)를 이어나간 후에 해당하는 사례(Example)를 소개하고 마지막에 결론(point)을 반복하는 것이다.

P- 귀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안입니다.
R- 업무 합리화, 효율화가 더욱더 요구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E- 이 제안을 도입한 타사는 매일 업무 시간이 1시간 절약되었습니다.
P- 그러므로 이 상품의 도입을 검토해주십시오!

p.124-125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면 전하고 싶은 내용을 단도직입적으로 설명하면 된다.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전하고 싶은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해야 한다.

자신이 전하는 내용을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의 해야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에게 달렸다는말도 있듯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반드시 상대를 분석해야 한다.

p.128
상대방이 알고 싶은 것을 중심으로 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으므로 쓸데없이 시간 낭비를 하는 일이 없다.

p.129
목차를 통해 각 항목에서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 제시하는 것이 좋다. 구성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처음에 전체적인 그림을 설명할 수 없다.

p.168
회의에서 자신이 어떤 역할을 맡으면 좋을지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참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p.188 옳은 답이 아닌 최선의 답을 찾는다.
논의의 목표는 어느 쪽의 의견이 옳은지를 정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최선의 답을 찾는 것이 목표다.

대립하는 부분 명확히 알아둔다
> 대립의 원인명확히 알아둔다
> 다양한 시점에서 검토한다.

p.203 원인을 찾기 전에 경향을 파악한다.
원인일 가능성이 높은 것부터 확인하면 훨씬 쉽니다. 이처럼 경향을 알면 잘못된 원인을 찾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

p.204 문제 해결 단계
1.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한다.
2. 문제의 경향을 파악한다.
3. 원인을 확인한다.
4. 해결책을 세운다.

p.219
문제가 발생하면 누구의 책임인지를 따질 것이 아니라 원인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혹은 자신이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를 돌아보고 자신에게 원인은 없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한다.

p.230 아이디어를 창조하기 위한 5단계
1. 자료 모음기
2. 자료 조합하기
3. 부화시키기
4. 아이디어 탄생
5. 아이디어 구체화 및 전개

신박한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절대적인 방법은 없다. 다양한 것을 조합하다 보면 자연히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이다.

p.234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6가지 기준 SUCCES
Simple 단순한가?
Unexpected 의외성이 있는가?
Concrete 구체적인가?
Credible 신뢰할 만한가?
Emotional 감정에 호소하는가?
Story 이야기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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